메뉴 건너뛰기

XpressEngine




12342018.06.13 20:34
Ⅰ. 쌍방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흑연 감속로와 관련시설들을 경수로 발전소들로 교체하기 위하여 협조한다.
1) 미합중국은 1994년 10월 20일부 미합중국 대통령의 담보서한에 따라 2003년까지 총2, 000MWe 발전능력의 경수로들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제공하기 위한 조치들을 책임지고 취한다.
2) 미합중국은 1994년 10월 20일부 대체에너지보장에 대한 미합중국 담보서한에 따라 국제컨소시엄을 대표하여 1호 경수로발전소가 완공될 때까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흑연감속로와 관련 시설들의 동결에 따른 에너지 손실을 보상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한다.
3) 경수로 제공 및 대체에너지 보장서한 접수 즉시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은 흑연감속로 관련시설들을 동결하고 궁극적으로 해체한다.
4) 미합중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이 합의문이 서명된 후 될수록 빠른 시일 안에 두 종류의 전문가 협상을 진행한다.

Ⅱ. 쌍방은 정치 및 경제관계를 완전히 정상화 하는 데로 나아간다.
1) 쌍방은 이 합의문이 서명된 후 3개월안에 통신 및 금융결제에 대한 제한을 포함하여 무역 및 투자제한을 완화시켜 나간다.
2) 쌍방은 전문가 혐상에서 영사 및 기타 실무적 문제들이 해결되는데 따라 서로 상대방의 수도에 연락사무소들을 개설한다.
3) 미합중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상호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의 해결에서 진전이 이루어지는데 따라 쌍무관계를 대사급으로 승격시킨다.

Ⅲ. 쌍방은 한반도의 비핵화, 평화와 안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
1) 미합중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대해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핵무기로 위협하지도 않는다는 공식보장을 제공한다.
2)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조치들을 일관성 있게 취한다.
3)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이 합의문에 의하여 대화를 도모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는데 따라 남북대화를 진행할 것이다.

IV. 쌍방은 국제적인 핵전파 방지체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한다.
1)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NPT(핵확산금지조약)의 당사국으로 남아 동 조약의 안전조치협정 이행을 준수한다.
2) 경수로제공계약이 체결되면 동결되지 않은 시설들에 대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국제 원자력기구 사이의 안전조치협정에 따르는 임시 및 일반사찰이 재개된다. 계약이 체결될 때까지는 동결되지 않은 시설들에 대한 안전조치의 연속성을 위해 국제원자력기구의 사찰이 계속된다.
3) 경수로대상의 상당한 부분이 완료된 다음 그리고 주요 핵관련 부품들이 납입되기 전에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은 국제원자력기구와 조선 민주주의인민공화국내 핵 물질에 관한 최초보고서의 정확성 및 완전성을 검증하는 것과 관련하여 IAEA와의 협의를 거쳐 IAEA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모든 조치를 취하는 것을 포함하여 IAEA 안전조치협정을 완전히 이행한다.

미합중국대표단 단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대표단 단장 로버트 L. 갈루치

미합중국 순회대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교부 제1부부장 강석주

1994년 10월 21일 제네바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