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pressEngine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 ㅇㄴㄴ 2018.04.18 01:12 (*.180.134.252)
    어디선까지 닿아있냐에 따라 그 정도 차이 문제지 본질은 도긴개긴이지 뭐
  • anw3abea 2018.04.18 01:20 (*.68.70.63)
    사건터지고 문빠들 양념치는 화력이 많이 줄었더라
    눈치빠른 애들은 잡혀갈까봐 바로 잠수탓겠지
    필와에도 문빠 댓글이 많이 줄었잖아
    그동안 댓글 조작하던 애들이 그만큼 많았다는 얘기고
    아직도 댓글쓰는 애들은
    정말 정치인에 미쳐서 사는 광신도라고 봐야겠지

    20대에 진보 사상에 안빠져본 사람이 있겠는가?
    근데 나이가 드니까 서서히 보이더라
    바둑에서
    누군가 흑돌을 잡으면
    누군가는 백돌을 잡아야 한다는 원칙
    그리고
    각자의 진영을 지키기 위해 주어진 돌을 이용한다는 것

    문빠들아
    내가 너처럼 광신도짓을 하지 않는 이유는
    지향점이 달라서가 아니야, 이용당하는게 싫은것 뿐이야
    그럴듯한 말에 미쳐서 상전 뱃속 채우는데 이용당하지 마라
    잡힌 물고기한테 먹이 주는거 봤니?
    정치인에게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 똑똑해지고 강해져라
  • 123 2018.04.18 01:58 (*.16.44.16)
    그냥 사람은 자기에게 이익 되는 집단에 붙어 있는거 뿐이야. 젋을때 돈이 없으니 좌파 나이 먹어서 돈 많이 벌면 지키기 위해서 우파가 되고
  • anw3abea 2018.04.18 02:05 (*.68.70.63)
    물론 이념을 결정하는데 니가 말하는 경제적인 부분도 있겠지
    근데 지금 문빠들의 상태는
    아이돌 팬덤과 종교적인 색채를 보여
    그분은 무조건 선하고, 우리를 위해 모든걸 정의롭게 해결해줄거라는
    메시아론을 믿는듯한 행태를 보여 그러니 맹목적 지지를 외치는것이겠지
    그걸 지적한거야
  • anw3abea 2018.04.18 06:08 (*.68.70.63)
    예전에
    어떤 관료가 국민은 개 돼지라고 말했다
    국민을 비스켓 던져주면서 적당히 먹여살려야 할 짐승으로 보고 있었다
    기득권이 가지고 있는 위선적인 계급의식을 보여준 사건이었다
    그런데 이런 시각은 보수만 가지고 있는게 아니다
    진보도 마찬가지다

    지금 푸른집에 살고 있는 J모씨는
    "개구리 붕어는 올라올 필요없다. 개천에서 행복하게 살면 된다"
    라는 말을 했다
    비유가 포유류에서 어류로 바꼇을 뿐이다
    국민을 자신들 발 밑에 사는 하층민으로 본다는 점에서
    보수세력의 시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진보 정치인이나 보수 정치인이나
    이념만 다를 뿐
    자신을 서민과는 다른 상류층으로 본다는 점에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계급의식은 별차이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오해를 한다
    진보 정치인은 상류층이 아닐거라고 생각한다
    진보 정치인은 서민들을 이해할거라 생각한다
    진보 정치인은 서민들을 도와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니다

    교육평등을 외치면서 자기 자식은 미국 유학보낸다
    사법시험 잘못됐다면서 자기 자식은 로스쿨 보낸다
    노동자를 위한다면서 자기 자식은 노동자로 살게하지 않는다
    강남 부동산 비판하면서 자기 가족은 수십억짜리 강남아파트에 산다
    이게 바로 진보다
    국민들앞에서 얘기하는 진보의 이념과
    그들의 사생활이 다르다는 '내로남불'을 비판하고 싶은것이 아니다

    진보정치인이 설계하는 세상과
    진보정치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꿈꾸는 세상 사이에
    괴리가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어떤식으로 개혁을 하든,
    어떤식으로 평등을 이루든,
    진보 정치를 이끌어가는 리더는 항상 "상류층"이고
    진보 정치를 지지하는 일반인은 언제나 "서민"일 뿐이라는 것이다
    진보 정치인의 자식은
    유학을 다녀오고 로스쿨을 나와서 넥타이를 맨 변호사 돼겠지만
    진보를 지지하는 너의 자식은
    공평한 공교육을 받고 정년 보장되는 공장 노동자가 되던가,
    잘되봐야 말단 공무원 자리를 보장받는게
    "행복한 질서"라고 생각하는게 진보정치인의 사회관념이다
    이게 바로 푸른집 J모씨가 말하는
    "행복한 개천에 사는 행복한 개구리 붕어" 만들기다

    정치인을 모두 혐오하라는 것도 아니고
    진보 이념을 가지지 말라는 것도 아니다
    다만,
    진보든, 보수든
    그들이 일반 서민들과 다른 상류층이라는 것을 잊지 말라는 것이다
    단순히 지지해주고
    무조건 보호해주고
    맹목적으로 따라다닌다고
    그들이 너희들이 발전하고 새로운 리더로 올라설수 있도록
    길을 내어 줄거라는 환상을 버리라는 것이다
    기득권은 나누면 나눌수록 작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신과 정치인은 하나라는 환상을 가지고
    구걸하듯 정치인에 매달려 맹목적인 지지를 한다면
    너는 영원히
    적당히 먹여살려줘야 할 개, 돼지나 붕어 개구리 신세를 벗어나질 못한다
    정치인에게
    당당하고 공격적인 시민이 먼저 되어야 한다
    그래야 정치인이 무릎꿇고 서민들이 주인이 되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표를 너희들에게 구걸하게 될것이다

    개, 돼지로 사는것도 반대해야 하지만, 개구리 붕어로 사는것도 거부하자
  • ㅁㅅㅇ 2018.04.18 07:50 (*.112.60.131)
    "행복한"개구리 붕어처럼 살고 싶나보지.. 난 개천을 벗어나 위에서 개구리 붕어 구경하고 싶은데
    자꾸 진보라는 샠킈들은 개천으로 올라가는길 봉쇄하고
    개천 자꾸 더럽힘
    그래야 지들 뽑아주니까 그런가벼 전국민의 서민화
  • 112 2018.04.18 08:57 (*.231.151.244)
    옳은말 해줘도 못알아쳐먹거나 튕겨내는 애들은 피곤하게 일일이 상대하지마
  • 아로베스트 2018.04.18 10:40 (*.104.250.5)
    이러한 사건이 터지면 또 책임자를 색출해서 제거해 내겠지. 매번 사건이 터질때마다 일어난 일이다. 결과적으로 이런 일들이 진보 보수를 가리지 않고 일어났고 당사자들의 마음속에 이정도는 관행이니까, 타 당도 했으니까 등의 합리화로 진행시켰겟지.

    어쩌면 이런 일이 생길때마다 책임전에가 가장 적합한 대상을 색출해서 뉴스, 이슈인 포함 각종 사이트라는 단두대에 올려만 주면 사람들이 알아서 돌을 던져주고 분노를 담은 돌팔매질이 끈나갈 때쯤 이 일은 잊혀진다 정작 문제점은 해결되지 않은채로. 세월호도 그랬고 제천 화재도 그랬고 댓글공작,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모두 마찬가지였다. 분노의 대상이 새로 나타나고 사라지고 한 것 외에 정작 바뀐건 없었으니까.

    30대 중반에 이른 내 주변도 어느 곳이든 이런식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내가 다녔던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사고가 터지면 당사자가 비난을 떠 안고 그 사회에서 퇴출되었다. 어쩌면 나도 뭔가 일에 책임을 져야하는 위치가 되었을 때 군중의 분노를 이용하는 방식이 가장 쉽고 편하다는걸 누적된 경험에서 알게될것이고 어쩔수 없다는 식으로 누군가를 단두대에 세우지 않을까 어쩌면 그 사람이 책임이 없을지라도 억울할 지라도 오히려 해결해내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이었더라도. 지금의 큰 사건들의 책임자들도 어쩌면 미래의 내 모습과 대동소이하게 겹쳐질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나는 우리 스스로가 인정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정치판을 욕하면서도 공정함과 정의보다도 조그마한 탐욕에도 흔들리는 개개인들을. 누군가에게 화를 내기 전에 지금의 정치는 모두 다 우리의 수준이라는 것을 인정하자.

    이러한 기사 하나 게시글 하나하나에 흔들리는 본능적 감정이 아니라 차분한 이성을 가질때 내 주변부터 이러한 일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을때 사회 정치가 변화할 수 있지 않을까.
  • ㅇㅇㅌㄹ 2018.04.18 12:00 (*.215.124.119)
    문빠 되기도 싫고, 정치병환자로 불리고 싶지 않아.
    정치에 관심도 많고, 내 삶과 내 아이의 미래와 직결되는 문제라고 생각해서
    어떤 놈이 좀더 나은지 늘 주시하고 있어.
    그런 면에서 내 눈에 그 놈이 그놈이진 않아.

    일단 니가 한 말은 정확히 이해해.
    그 생각에 대해 비난하지 않아.
    그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으니 말야.
    하지만 삶의 시간동안 쌓인 편향과 독선과 아집을
    너 혼자만 고이 간직해줬으면 싶어서, 네 말에 대꾸를 하려해.
    젊은 날의 감각, 지성, 비판적 사고 이런 거 무뎌졌으면
    꼰대 소리 좀 그만 하란 얘기야.

    자 들어가보자구.

    <교육평등을 외치면서 자기 자식은 미국 유학보낸다
    사법시험 잘못됐다면서 자기 자식은 로스쿨 보낸다
    노동자를 위한다면서 자기 자식은 노동자로 살게하지 않는다
    강남 부동산 비판하면서 자기 가족은 수십억짜리 강남아파트에 산다
    이게 바로 진보다>

    적어도 나이 들어서까지 진보라고 설치는 인간들은 거의 다 7,80년대에 대학을 다닌 사람들이야.
    그들은 졸업을 포기하고 공장노동자가 되어 혁명을 하겠다고 나선 이들도 있었지만
    소비에트 붕괴되고 이념의 전쟁이 원사이드하게 막을 내린 후로 대부분 생활인으로 돌아왔어.
    그중 몇은 눈에 띄는 정치인이 됐지.
    뭐 정치인이 아니더라도, 이곳저곳에서 활동했던 사람들 자식들은
    교육받은 부모밑에서 자랐어.
    그들이 유학가고, 공부 잘하고, 로스쿨가고... 하는 게 불법이야?

    진보를 외치려면 가난하고 학업 전폐하고, 자식도 노동자로 살게 하고,
    그래야 해?
    내가 현실적인 이유로 아파트 살면서,
    아파트 주거문화에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면 안 돼?

    난 이들보다,
    법을 공부해서 그 법 피해가며 못된 짓만 일삼는 놈들이랑,
    정치를 권력게임으로 생각해서, 권력을 쥐면 모든 걸 다 얻는 다는 생각으로 정치에 임하는 인간들이랑,
    또 그 권력을 잇권과 동일시해서 권력을 쥔 순간부터 돈되는 거 다 긁어모으는 인간들이랑,
    국가적 재난이 터졌을 때 그걸 수습하고 책임지는 대신 자기 책임만 벗어나려고 온갖 추태를 보이는 관료 집단들이랑,
    한 여자가 자신의 마지막 수단인 목숨을 걸고 메모를 남겼는데도 진실로 한발짝도 접근하지 못하게 했던 그 힘있는 언론 권력이랑,
    뭐 쓰려니 한참이다.

    아무튼 이런 인간들, 이런 인간들 주위를 배회하고, 삥뜯고, 서로 돕는 정치집단이 누군지 나는 정확히 말할 수 있어.
    그놈이 그놈, 보수나 진보나, 박근혜나 문재인이나...
    이런 식으로 한발 빠져서 어떤 집단 이롭게 하는 짓좀 하지 말자.
    그게 자식들 키우는 기성세대의 책임 아니겠냐...

    참고로, ㅋㅋㅋ 거리는 병신새끼들 댓글은 사양해.
  • 0000 2018.04.18 08:14 (*.55.148.141)
    그래서 너넘은 먼 발치에서 이 나라의 정치 사회를 강건너 불구경하듯 그저 바라만 보면서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겠다는거냐?
    너같은 새퀴들 때문에 유태인이 나치에게 학상 당한거야 등신새퀴야.
    진보든 보수든 정치에 관심좀 가져 새퀴야.
  • 역지사지 2018.04.18 01:13 (*.106.191.30)
    원세훈이도 빵에 있고 쥐박근혜 당시 국정원 책임자도 빵에 있으니

    혹시라도 드루킹의 그 출판사에 자금이나 다른 유무형의 지원이 들어간 흔적이 드러나면 전부 처벌 받아야지

    꼬리만 자를 게 아니라 국정원 직원이 여론 조작을 했어도 쥐박근혜 책임인 것처럼 드루킹이 주작을 했어도

    민주당 지원이 들어갔다면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사람이 책임을 져야겠지
  • ㅗㅗㅗ 2018.04.18 01:22 (*.70.51.47)
    어디선까지 닿아있는지 철저히 조사해서 처벌을 해야지
    뭔 무조건 대선후보가 책임을 지냐
    그게 무슨 역지사지야 그냥 억지지
  • ㅗㅗㅗ 2018.04.18 01:28 (*.70.51.47)
    진짜 여야 좌우 가리지 말고
    법을 어긴 놈년들은 죄다 감빵에 처넣고
    깨끗한 사람들만 모여서 정치하게 해야한다
  • 칼포퍼 2018.04.18 02:00 (*.182.74.164)
    1.
    돈을 받고 일하는 청부살인업자는 돈을 주지 않으면 살인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순수하게 어떤 이념에 따라 살인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만족할 때 까지 살인을 계속한다.

    히틀러가 돈을 벌기 위해서 유태인을 죽인게 아니라,
    순수한 의도로 유태인을 죽인 것이다.

    문화대혁명 도중 자기 자식이나 자기 부모까지 공산당에
    끌고가서 자아비판시킨 중국인들이 돈 벌려고 그런게 아니라,
    순수한 의도로 그런 것이다.

    "박사모 or 문주주의 대혁명" 을 돈받고 하는게 아니라,
    순수하게 자신의 의도대로 하는 것이라면, 그거야말로 무서운거다.

    [순수한 의도, 자발적]이라는 말이 제일 무서운 것이다.

    한가지 말할 수 있는건,
    인류 역사를 보면 그 끝은 그들이 원한 사회는 절대 아니었다는 점이다.


    2.
    모든 정치적 이상 가운에 가장 위험한 것은 세상을 뿌리채 바꾸겠다는 발상이다.
    모든 사회악을 뿌리째 뽑아버려야 한다는 확신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비타협적인 방법을 동원한다.

    이러한 이상은 자신들이 고차원적이라고 여기는 가치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방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전체주의를 불러온다.
    (페미니즘이 전체주의적인 이유다.)


    3.
    문재인 지지자들에게 쓴소리를 하고 싶다.
    문재인 지지자들은 그들 스스로 [닫힌 사회]에서 살고 있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모든 현상을 [자본가에게 착취받는 노동자]로 바라본다.
    문화/국가/윤리 모든 것들이 자본가가 노동자들을 착취하기 위한 제도라고
    주장하며, 이 모든 것들을 박살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페미니스트들은 모든 현상을 [남자에게 착취받는 여자]로 바라본다.
    문화/국가/윤리 모든 것들이 남자가 여자를 착취하기 위한 제도라고
    주장하며, 이 모든 것들을 박살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문재인 지지자들은 모든 현상을 [삼성, 적폐, 친일, 기득권]으로 바라본다.
    문화/경제/국가 모든 것들이 삼성, 적폐, 친일, 기득권들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 모든 것들을 박살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칼 포퍼" 는 이러한 사회를 [닫힌 사회]라고 불렀다.
    즉, 반증 불가능하며, 비판이 불가능하다.
    비판하는 순간 적폐가 되어버린다.

    탈원전을 비판하면, 어느 순간 원전 마피아가 되어버리고,
    문재인 케어를 비판하면, 어느 순간 의사가 되어버린다.
    마치 무슨 말만 하면, [발갱이]가 튀어나오는 박사모들처럼 말이다.

    칼 포퍼는 이러한 사회가 가장 위험한 사회이고, 전체주의 사회가 되기 쉽다고 한다.
    문재인 지지자들의 끝은 결국 박사모가 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 123 2018.04.18 02:02 (*.16.44.16)
    그럼 1번의 순수한 의도를 가진 사람을 방관한 사람은 유죄인가요 무죄인가요?
  • 현자 2018.04.18 02:29 (*.106.191.30)
    캬 이맛에 필와 온다
  • 호도 2018.04.18 03:36 (*.142.180.224)
    문슬람들은 이 댓글보고 무슨 생각을 할까?
  • 엠텍 2018.04.18 04:49 (*.83.17.66)
    생각 인하죠 생각하고 살면 그런짓 못해요
  • 1 2018.04.18 09:19 (*.47.159.1)
    생각을 안하는게 아니라

    빡대가리라 이해를 못하는거
  • dD 2018.04.18 09:16 (*.244.218.22)
    구구절절 맞는 말...
    근데 혁명이라고 이름 붙인 혁명들이 괜히 혁명이 아니지.

    시민계급이 왕권을 무너뜨리며 공화정을 옹립한 프랑스 혁명이나
    마틴루터킹이나 말콤엑스가 흑인 인권을 얻어내기 위해 싸웠던 70년대의 미국이나
    멀리 갈 필요도 없이 군사독재에 맞서 싸웠던 X86세대들의 70~80년대 한국이나
    민중들은 그야말로 애니멀 스피릿(동물적 야성)으로 뭉친 힘을 보여주고 나서야 세상을 바꿀 수 있었다.

    전체주의가 100% 나쁜 사상이기만 했다면 진즉 소멸했겠지.
    그런데 살다보니 어떤 현상들은 지극히 이성적인 결단의 결과물이라기 보다는
    한구석은 모양빠지고 찌그러진 이상한 욕망들이 용광로에 녹아 뭉쳐 만들어낸 에너지에 가까웠다.

    지식인들의 역할은 그런 야성이 파국으로 치닫지 않도록 경계하며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어야지,
    그 에너지 자체를 소멸시키려 드는 건 이치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시민 개인은 각자 두려워하지 말고 자기 소임을 다하면 된다.
    네가 믿고 있는 게 옳다고 생각하면 지금처럼 계속 목소리를 내줘. 그게 어디든.
  • 글쎄다 2018.04.18 10:59 (*.223.2.201)
    개소리를 길게도 썼다.

    1.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없다는 말을 하고 싶었던 모양인데.. 말 자체는 틀린게 아니지. 그치만 지지자들이 댓글 다는 것을 범죄와 등치 시켜 비교 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비약임.

    물론 공권력이나 자본, 매크로 같은 반칙 기술이 투입 된다면 그것은 범법에 해당하므로 그런 비판에 해당 될 수 있음. 그런면에서 드루킹의 행위는 비판 받아 마땅함.

    그런데 이런 범죄 행위를 비판 하기보단..일반적인 댓글 행위까지 범죄행위와 동일시해서 순수한 의도 자체가 전부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얘기함. 마치 순수하고 자발적인 행동들이 문제인 것처럼 왜곡 함.

    2. 세상을 뿌리채 바꿀 수 있는 정치적 이상이 있다면 좋은 거임. 지향점과 목적이 있는 것은 나쁠 것이 없음.

    문제는 과정임. 역사 속에도 언제나 급진주의자들이 존재했고 이들이 비타협적인 방법을 동원 한다는데는 동의함. 그러나 그런 소수의 급진주의자들 혁명을 이룩한것은 아님. 민중의 봉기가 있었기에 혁명이 가능했음. 민중의 봉기는 억압과 고통에 비례하여 발현됨. 그러나 그 과정이 폭력적이고 전체주의로 흐르는 부작용이 있었음.

    때문에 백여년 전에 이를 보완할 정치 시스템이 도입돼 정착되었으니 그게 바로 민주주의임. 우리나라도 우여곡절을 거쳐 나름 민주주의가 정착됨. 따라서 민주주의 시스템이 정상 작동된 다면 일부 급진적 세력에 의해 전체주의로 갈 가능성은 매우 희박함. 이제 우리나라에서는 전쟁말고는 천지가 개벽할 개혁은 존재할 수가 없음. 그런 개혁이 있을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건 망상이거나 피해의식일 뿐임.

    3. 열린 사회는 민주주의의 실현에 매우 중요한 지향점이라는데 동의함.

    그러나 문재인 정부가 닫힌 사회라니..이게 먼 소리임? 범법을 징벌하지 않고 잘 못을 바로 잡지 않는게 열린 사회란 거임? 언로를 장악하고 돈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며 사회 문화 정치 전반에 걸쳐 닫힌 사회를 만든게 이명박그네고 그 부역자임. 그 중엔 삼성이 있고. 이들을 처벌하지 않는 거야말로 닫힌 사회를 옹호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음. 그게 아니라면 삼성 친일 기득권이 경제 정치 문화에 막대한 영향력이 없다는 반증을 내놔야 함.

    개인간 설득과 토론이 불가능 하다는 것 때문에 칼 포퍼의 열린 사회를 언급한 모양인데..이건 모 사무리이 칼로 모기 잡자는 얘기임. 다른 사람들이 자기말 안듣는다고 전체주의의 언론을 탄압과 거짓선동을 비판하는걸 따와서 징징대는 꼴이라.

    원전 마피아의 왜곡 주장을 그대로 읇고, 의사들 기득권을 대변하고 전 정부의 전체주의를 옹호하는 것을 비판하면 문재인 지지자라고 싸잡아 얘기하면서 칼 포퍼를 얘기하는 건 너무 뻔뻔한거 아님?

    그리고 누가 비판을 막고 토론을 못 할 분위기라도 조성했음? 귀를 막고 있는게 아니라 왜곡으로 비판을 하고 흑색 선전을 하니까 욕을 먹는 거고. 설득력이 없으니 말을 안듣는거임.
  • ㅇㅇㅌㄹ 2018.04.18 12:20 (*.215.124.119)
    윗글에 개소리라고 시작하는 것부터 전체주의 혹은 파시즘이라고 비난 받을 수 있어.

    사실 좋은 얘기고 문빠 혹은 지금 정부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경청해야 할 얘기야.
    실제 일부 극렬지지자들 중엔 그런 행태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니까.

    문빠들이 박사모가 될 수 있다는 데선 나도 동의하기 힘들지만
    그러했듯이 하나하나 반박해주면 될 뿐이야.
    지령이나 받은 듯 비슷한 논조와 키워드를 써가며 분탕질 치는 모자른 놈들에 비하면 양반이잖아.
  • 글쎄다 2018.04.18 22:27 (*.7.53.242)
    파시즘이라는 지적은 받아들이기 힘들군요. 모든 사람이 같은 생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다양한 의견 존중합니다. 단 왜곡과 거짓흑색선동은 배제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동일 사안에 대해 해석을 달리할 순 있지만 사안 자체를 왜곡해선 곤란하죠.

    개소리란 말이 지나치다는 지적은 인정할게요. 그치만 그렇게 강하게 얘기한 것은 조중동이 왜곡하는 패턴과 비슷하기 때문이에요. 당연하고 옳은 말에 거짓말이나 왜곡을 조금씩 넣어 사안을 호도하는 방식이죠. 옳고 상식적인 말 때문에언뜻 보면 맞는 말 같아도 결국 본질을 흐리고 호도하는 것이죠.

    마치 자발적이고 선의의 행위 자체가 문제인 듯이.. 삼성 친일 적폐 기득권이 사회 경제 정치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이 없는듯이..문재인 지지자들이 건강하고 옳은 비판을 수용하지 않는 듯이 호도 하고 있는 것이죠. 단어 선택이나 어조는 쓰레기들과는 달리 분명 귀를 기울릴만 하고 양반인건 인정합니다. 다만 논조는 결코 바람직해 보이지 않습니다.
  • ㅃㅃ 2018.04.18 02:28 (*.167.142.109)
    이걸로 눈뜬 애들이 많이 보이더라고 맨날 정치 이야기하던 놈이 갑자기 정치이야기 안함
  • ㅇㅇ 2018.04.18 03:38 (*.48.182.249)
    도긴개긴이라지만 국정원 동원한 거랑은 레벨이 다르지 ㅋㅋ 신낫네 문꿀오소리 다잡아쳐넣고 맹박이도 한 이십년 콩밥 먹자 나는 명박이만 조지면 어느당이라도 지지가능~
  • ㅇㅇ 2018.04.18 03:47 (*.170.150.87)
    국정원이 댓글쓰는거 자체는 문제가 안됨. 필요한 일임.
    북한에서 제일 많이 쓰는 수단이 사이버선동이거든.
    김대중 정부때부터 그 중요성을 알고 사이버부문 경찰이나 군, 국정원에 힘을 실어줬음.
    국정원이 개입한 여러 댓글중에 상당수는 이러한 업무범위로 볼만한 것임. 다만 거기서 더 나아가 목적 외의 정치성을 띄는 위법한 소수의 행위가 문제가 된 것이지.
    전에 북한 전산망 마비됐을 때 포털사이트 다음이 어떤 상태였는지 복기해보면 느낌이 올거야
  • ㅋㅌㅊㅋㅌㅊ 2018.04.18 04:14 (*.97.234.77)
    국정원은 간첩을 잡을려고 했던거고...
    지금 나온거 보면
    북한이 아니라
    저런 이들이 있었구만

    국정원은 할 일한거다.
    그리고 지금도
    간첩이던 뭐던간해서
    인터넷상에서 활동하고 있으리라 본다.

    국정원은 할일하는거다.
  • 글쎄다 2018.04.19 00:59 (*.7.53.242)
    아나 진짜 미친새끼
  • ㅇㅇ 2018.04.18 03:46 (*.58.231.80)
    드루킹 이거 경인선도 운영하면서 고마워요 문재인 검색어 올리는등 아주 물심양념했더만 입을 싹 닫았어?ㅋㅋㅋ
    이용해먹을땐 단물 빨아먹고 한 자리 달라니까 팽 ㅋㅋㅋ
    저정도면 뭐라도 한자리 줬어야지 상도덕없냐 ㅋㅋ
  • 2018.04.18 08:21 (*.55.195.61)
    좌파들이 정치에 특별히 관심이 없는 맘충들 선동해서 특정 기사의 베스트 댓글을 조작하는 실태를 보고도, 왜 좌파들이 패미를 지지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모른다면 그냥 지능이 낮은거다.

    적폐청산 정의 구현이라는 명분 아래 촛불 시위를 주도 했던 민노총 각종 시민 단체들이, 최근의 미투, 청와대 인사, 댓글 여론 조작등의 이슈에 가만히 아가리를 닥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왜 이럴때는 아가리를 닥치고 있는지 그 이유를 모른다면 그냥 지능이 낮은거다.

    남들 등처먹으며 사는 애들은 부자들의 돈을 등처먹지 않는다. 진짜 없이 살고 불쌍한 사람들만 이용해서 등처먹고 살지. 왜 그런지는 너도 나도 이미 알고 있다. 국민들의 지능 수준을 개 졷으로 보는 좌파들 지지하는 니들을 보고 있자면, 나는 이런 불쌍한 사람들이 오버랩 되어서 애잔하다.
  • p군 2018.04.18 08:58 (*.62.204.65)
    에혀 석희야 논리가 참 비루하다. 언제는 실체적 진실이 어쩌고 ㅈㄹ 하더니만 ㅉㅉ
  • 아동소년 2018.04.18 09:03 (*.33.237.62)
    이슈인이 진짜 정치적으로는
    중도성향이었고 클린해서 좋았다
    늙병들이 많아서인지 좌우를 막론하고
    통찰력있는 정치댓글도 많았는데
    한 반년전부터 한둘씩 이상한놈들이 나타나더니
    이젠 거의 본진화 되어가는 느낌
    억지와 비방 물타기가 난무하는 진흙탕 개판 보는기분이다
    오유나 일베 가본적도 없지만
    오유나 일베에 간다면 지금 딱 이런 분위기이지 않을까싶다.
    절대 나만 느끼는 일이 아닐걸?
  • 2018.04.18 09:45 (*.145.207.192)
    해바라기는 일편단심인 적이 없었고 하얀 꽃은 순결했던 적이 없다
  • 11 2018.04.18 10:20 (*.253.6.164)
    반년보다 훨 된거같은데 ㅋㅋㅋ
    댓글은 여기에만 쓰지만 오/일 둘다 하고 이거까지 총 세 개 하는데
    오/일 양쪽은 극과극은 통한다고 올라오는 정치글 내용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대상이 반대일 뿐이구요 ㅋㅋ
    둘 다 ~~끝났네, ~~어찌됐네, 재앙이네, 발정이네 ㅋㅋ 이런 내용이 주류입니다.
    요즘에 사람들이 다들 예민해진건지 끽하면 비난부터 시작해서 예전처럼 재밌게 읽을만한 글들이 잘 없는 것 같네요. 유머나 정치,정보 모두 포함해서요.
  • ㅁㅁ 2018.04.18 09:20 (*.171.84.71)
    명박이나 재인이나..
  • ㅇㅇㅇㅇ 2018.04.18 10:29 (*.223.26.184)
    일단 문재인 개새, 이명박 개새

    이햐 이런새끼들때문에 헬조센 헬조센 하는구나~ㅋㅋㅋ
    똥오줌 구분은 좀 하자 이새끼얔ㅋㅋㅋ
    아무리 달창이 잦같아도 문재앙하고 명박이를 동급치냨ㅋ
    찬양 대상자가 진짜 나쁜새끼랑 메시아 보단 찬양자들이 얄미운거랑은 구분 좀 해라 븅딱앜
  • ㅉㅉ 2018.04.18 11:49 (*.10.84.27)
    명박이가 악인으로 보이고 재인이가 위선자로 보이는 사람도 있다
    너처럼 똥오줌 구분하고 오줌은 그래도 마실만하지라며 살 수도 있겠지만 어떤이에겐 똥이나 오줌이나 더러운 건 매한가지인 사람도 있다
    헬조센은 너같이 나만 옳다 생각하고 저런 글에 냉소와 욕설을 쏟아내는 저급한 애들이 차곡차곡 쌓아서 만드는거다
    졸렬하게 일단 문재인 개새, 이명박 개새라니
    남욕은 쉽게 하면서 지 욕은 듣기 싫었나보네
  • ㅇㅇㅇㅇ 2018.04.18 16:00 (*.223.26.184)
    구분하자와 나만 옳다 좀 구분 하자 이색끼얔ㅋㅋㅋ
    그리고 명박이와 재인이 동급이 내 욕이란 논리부터
    설명하는게 올바른 병림픽의 시작 아니겠니 아름다운 늙필 새끼얔ㅋㅋㅋㅋ
  • 우습네 2018.04.18 09:54 (*.39.139.191)
    개소리 하지말고 제대로 깨끗한 정치 될때까지 다 걸러내라.

    이 같은 사건에 옹호가 나오는 것 자체가 문제다.

    주말에 박근혜 유죄판결 실시간으로 보면서 웃었던 사람이지만

    이번 일도 유죄라면 현 정부 역시 판결을 받아야한다.

    이명박 박근혜면 안되고 문재인이면 괜찮은게 어디있냐

    다 싹 잡아 쳐넣고 갈아엎어라 공명정대하게.
  • 암 그라제 2018.04.18 10:36 (*.36.135.30)
    국정원 같은 국가권력기관과 드루킹이 같다네 ㅋㅋㅋ
  • 도온 2018.04.18 11:16 (*.138.228.70)
    문재인씨의 직접 지시가 있었다면 책임을 피하기 힘들겠죠.
    하지만 마사오 딸 박근혜가 큰 범죄 행위를 여러번 했는데도 사형이 아니라 24년 받았는데
    설령 문 대통령이 직접 댓글 지시 했다고 해도 마사오 딸 처럼 권력기관에 지시한 것도 아니고 좀 유명한 일반인에게 지시한거라 집행 유예가 최대일 겁니다.
  • 친절한그네띠 2018.04.18 12:11 (*.36.141.132)
    집권 정부가 집유 받으면 바로 탄핵 되는건가?
  • 참네 2018.04.18 14:03 (*.157.78.31)
    더러운거는 더러운거지
    그러니깐 덜 더러우니깐 봐주라고?
    더러운꼴 보기 싫어서 문재인 뽑아줬더니 더럽긴 매한가지네
  • 이런씨발 2018.04.18 11:01 (*.187.63.161)
    우습네 말에 동감함

    더러운꼴 보기 싫어서 문재인 뽑은거 아녀

    대충 넘어갈 생각하지 말고 시원하게 조사해서 다 쳐내라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지

    민평당으로 옮길까ㅋㅋㅋ, 민주당 이새끼들 요즘 무고죄도 그렇고 맘에 안드네
  • ... 2018.04.18 11:57 (*.38.11.5)
    난 요새 손석희가 제일 이상한거 같어..
  • 1 2018.04.18 12:11 (*.229.110.166)
    내로남불 난 예전부터 눈치 채고있었다 다른듯하지만 비슷한 종자들이란것을
  • ㅇㅇ 2018.04.18 12:31 (*.48.40.107)
    문슬람중 그나마 눈치빠른색히들은 아닥하고 버로우중인데 못난 시키들은 끝까지 쉴드치고 있음 ㅋㅋ 조폭으로 치면 지네 조직에서도 아무쓸모도 없는 칼받이 애들이 자진해서 검거된 지네 조직 쉴드치고있는거랑 같음
  • ㄴㅇㅁ 2018.04.18 17:08 (*.87.201.177)
    그런 인간들을 양산하는게 드루킹같은 애들의 궁극적인 목표였으니깐
  • ㅁㅁㅁㅁ 2018.04.18 15:58 (*.130.220.148)
    둘다 똑같은 놈들이지 차이는 뭔차이????
  • 2929 2018.04.18 17:50 (*.151.48.219)
    내 나이 41 그동안 내가 정치판을 지켜본 느낌상. 민주당이 조금 나쁜 놈들이라면 한국당은 아주 나쁜 놈들.
    그래서 덜 나쁜 놈인 민주당을 지지하고 있지 ^^
  • ㅇㅇ 2018.04.18 19:28 (*.48.40.107)
    덜 나쁜 민주당도 나쁘지 말라고 해야지 이새끼 나라망치는 주범이네 존나 무식한새끼 어디 반지하사냐? 그게
    뭔 자랑이라고 쳐웃고지랄이야
  • ㅇㅇ 2018.04.18 18:52 (*.33.180.180)
    십알단 보다 더 나쁘지
    드루킹같은 그룹이 훨신 더 있을거야
    빙산에 일각이 드러났을뿐
    다들 주작에 놀아난거야
    가여운 안철수
  • 석희씨.. 2018.04.18 19:28 (*.98.15.37)
    그런데... 십알단과 드루킹을 손석희씨가 왜 비교하죠?
    둘다 나쁜 놈들은 맞는데.... 한쪽을 보호하려고 하는 건가요?
  • 2018.04.18 23:35 (*.143.35.45)
    포털마다 하루에 댓글 갯수 제한해야되 맨날 복붙한 댓글이 반이야...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4342 미나의 눈물 연기 8 2018.05.22
4341 새벽 1시 이니에스타 25 2018.05.22
4340 동엽신의 당구 실력 21 2018.05.22
4339 한국과 일본의 불법주정차 과태료 24 2018.05.22
4338 억울한 홍기 37 2018.05.22
4337 남자들 공감 28 2018.05.22
4336 박지성 근황 14 2018.05.22
4335 코치와 한 몸 13 2018.05.22
4334 요즘 초딩맨 6 2018.05.22
4333 열도 신작 축구 게임 15 2018.05.22
4332 19호라고 놀림 받던 여성 17 2018.05.22
4331 빡친 도람뿌 39 2018.05.22
4330 최유정 문신 40 2018.05.22
4329 15년간 5명 성공한 초대형 햄버거 16 2018.05.22
4328 숮이 인스타 코믹 댓글들 11 2018.05.22
4327 아직도 미련 못 버리신 분들 25 2018.05.22
4326 설현 페미 사건 반전 45 2018.05.21
4325 2018 러시아 월드컵 결과 38 2018.05.21
4324 최민수 부인의 한국어 패치 오류 23 2018.05.21
4323 후풍당당 45 2018.05.21
4322 왜 여성을 포토라인에 세우신 거죠? 17 2018.05.21
4321 무명 배우의 잊지 못할 순간 24 2018.05.21
4320 34세 여성의 고민 48 2018.05.21
4319 여시 인증 공식 연예인 24 2018.05.21
4318 드루킹과 지속적으로 접촉한 분 39 2018.05.21
4317 아는 형님 이경규 15 2018.05.21
4316 그들은 왜 거리로 나섰을까? 51 2018.05.21
4315 아이유가 페미한다고 하면 15 2018.05.21
4314 공사 구분 못하는 여경 SNS 24 2018.05.21
4313 김옥빈 자매의 유전자 21 2018.05.2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9 Next
/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