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pressEngine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태양이 크고 아름다운건 다들 알고 있을거야

태양의 빛은 생명체들에게 꼭 필요한 요소이기도 하지만 무조건 좋지만은 않지

엄청난 중력과 크기에서 끊임없이 터지는 태양은 빛과 열만 뿜는게 아니라 다른것들도 뿜어내거든

 

01.gif

 

02.gif

가끔식 저렇게 크게 터지기도 하지 

 

03.jpg

하지만 우리 지구에겐 자기장 실드가 있어서 생명체들에게 안 좋은것들을 막아주고 있어

철가루들을 비비면 자성이 생기듯이

지구의 외핵은 철과 니켈 등의 금속 성분이 있는데 내핵과 외핵이 활발히 활동하면서

그것들을 비비는것과 같은 효과를 내지

그 와중에 강력한 자기장이 발생하는거야

 

현재는 남극에서 자기장이 튀어나와 북극으로 들어가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

이게 대략 250만년 주기로 방향이 역전된다고 하는데

그때는 일시적으로 자기장 실드가 없어져서 생명체들이 멸종한다는 설이 있지

아무튼 그정도로 지구의 자기장 실드는 생명체들에게 목숨줄과 같은거야

 

04.jpg

 

05.gif

태양풍을 막는 지구

 

태양풍을 막아주는 자기장 실드때문에 우리들이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거지

만약 모종의 이유로 내핵과 외핵의 활동성이 떨어지면 자기장 실드도 약해지고

조금만 약해져도 왠만한 생명체들은 다 멸종하는 미래밖에 없지

 

자기장 실드가 없는 지구의 미래는 화성의 현재 모습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인류가 화성 이주와 테라포밍이 성공하려면 화성에 자기장 실드를 만들거나

태양풍을 막을 인공 구조물을 태양과 화성 사이 궤도에 올려놔야하지

 

오로라 현상을 그냥 보면 아름답지만 실상은 태양의 크리티컬 히트에 지구가 앗! 따거~하는

모습이라고 보면돼

반대로 우리 자기장 실드님이 열일 하시는구나라고 생각하면 되고 

 

06.gif

오로라가 생기는 원리1 

 

07.gif

오로라가 생기는 원리2 

 

08.gif

오로라가 생기는 원리3 

 

09.jpg

 

10.gif

우주정거장에서 본 오로라 현상

 

만약 지구 자기장 실드가 없어진다면 화성처럼 될거야

 

11.jpg


  • 중고차 2018.06.15 00:42 (*.166.234.30)
    신비롭다
  • ㅇㅇ 2018.06.15 01:00 (*.142.115.117)
    신비로운데 저걸 알아내는게 더 신비롭다
  • 현자와 빈자 2018.06.15 08:15 (*.111.6.180)
    며칠 전에 이런 댓글이 있었지.
  • ㅁㅇ 2018.06.15 08:46 (*.111.28.183)
    진짜 똑똑한사람들은 대단하다
    같은인간인데 난 지금당장 먹고살것만 보고사는데
  • 홍홍 2018.06.15 08:53 (*.44.15.201)
    난 다른의미로 이렇게 아둥바둥 사는게 의미가 있는지 우주의 단하나의 미개한 생물에 지나지않아보이는데 한백년도 못사는데ㅠㅠ 인간들의 삶이란 힘든거 같음..
  • ... 2018.06.15 09:17 (*.251.41.174)
    소 돼지로 태어 나 봐야 이런 소리 안 하지.
  • 홍홍 2018.06.15 09:39 (*.44.15.201)
    소 돼지로 태어나면 이런생각조차 못하는데..아 너같은 소돼지 미개한 ㅅㄲ들도 있으니 그럴수도있겠구나
  • 11 2018.06.15 12:26 (*.106.207.235)
    개세끼가 할말은 아니지
  • 2018.06.15 14:29 (*.114.22.161)
    저런거 연구하는 박사들도 먹고살려고 하는거야
  • 파오후 2018.06.15 00:49 (*.140.225.24)
    지구야 힘내 ㅠㅠㅠㅠㅠㅠㅠㅠ
  • .... 2018.06.15 00:57 (*.76.84.33)
    오로라 3번은 그래픽이 왜이렇게 역동적이냨ㅋㅋㅋㅋ
  • 거기보여줘 2018.06.15 01:08 (*.235.194.185)
    달 때문에 자전축이 일정해짐으로
    자기장이 안정적으로 유지됌
    달 없으면 지구끝남.
    지구에게 있어 달은 태양만큼의 존재임
    진짜 달은 외계인이 만들어준걸까?
  • ㅇㅇ 2018.06.15 01:25 (*.99.145.87)
    레퍼런스 있어? 내가 알기론 달이 없다고 지구가 끝나진 않아.
  • 거기보여줘 2018.06.15 01:34 (*.235.194.185)
    youtu.be/Id-cJesicv8
    달없음 화성됌
  • 거기보여줘 2018.06.15 01:38 (*.235.194.185)
    youtu.be/sW3tUWtaC1w
    내가 말을 잘못했나?
    지구가 아니라 인류가 끝장남
  • 2018.06.15 02:37 (*.62.219.55)
    근데 애초부터 달이 없었으면 우리도 없었지
    중간에 달이 없어짐 자체가 에러
  • ㅇㅇ 2018.06.15 04:35 (*.99.145.87)
    영상이 다 개소리인데ㅋㅋㅋ
  • 2018.06.15 07:38 (*.36.136.185)
    저런 유툽 말고 논문 없냐.
  • ㅁㄴ 2018.06.15 11:10 (*.33.121.34)
    논문충 ㅋㅋㅋㅋㅋ
    궁금하면 찾아봐 새꺄 내놓으라고 지랄좀 떨지말고
  • ㅇ서ㅗ 2018.06.15 12:58 (*.70.52.102)
    논문은 커녕 책한권 안 읽을놈이
  • 12121212 2018.06.15 19:03 (*.62.165.253)
    ㅇ 얘말이맞음 지구 내핵이 아직도 활발한게 그 증거임 화성이 자기장 없어져서 잦댄거임

    우리 밀물썰물 만드는 힘으로 달이 지구 내부도 안정적으로 순환시키는 역할하는게 맞음
  • 초딩킬러 2018.06.15 01:11 (*.137.18.243)
    고1때 배우는 과학임. 여러분들도 다 배웠던 내용이에요.
  • 중딩 2018.06.15 01:38 (*.125.174.42)
    2~30년 전에 고등1년 과학교육과정에 저게 포함 된 내용인지 아닌지 저정도로 심도 있었는지 없었는지
    알고서 배웠던 내용이네 어쩌네 하는거임?
  • 배움 2018.06.15 02:35 (*.169.9.35)
    30년전은 모르고 20년전엔 배움

    당시학생이었음
    지금 기억못하는 사람은.. 당시 배울때도 제대로 몰랐던 사람들임
  • 내가 가르쳐줄게 2018.06.15 04:23 (*.7.28.162)
    1980년대 후반 TV만 유심히 봤어도 아는 내용
    지군는 하나의 커다란 자석이란다
  • ㄷㄷㄷ 2018.06.15 15:12 (*.169.180.143)
    빠삐자기방?
  • ㅁㅁ 2018.06.15 10:03 (*.158.70.195)
    나도 20년전에 고등학생이었는데 저런거 배운기억이 없는데?

    과탐 1개 틀리고 다 맞음
  • ㅗㅎ 2018.06.15 04:42 (*.190.80.21)
    나 중졸이라 저런거 하나도 몰라 신기하다
    근데 이런 정보글은 예전 일베 스타일
  • 펨코유저 2018.06.15 06:31 (*.223.10.246)
    남이 힘들게 작성한 게시물
    퍼와서 돈벌어먹으면 적어도 출처는 적는게 예의아님?
  • 123 2018.06.15 08:26 (*.38.17.248)
    진짜 보면 블로그던 커뮤니티던 그냥 막퍼옴 저작권 개념은 밥말아먹은듯
  • ㅇㅇ 2018.06.15 10:39 (*.202.94.218)
    출처 안 적는건 양반이지 인터넷에서 줏어온거 자기 사이트 워터마크박는 ㅄ같은 곳도 있더만 ㅋㅋ
  • Zz 2018.06.15 22:53 (*.8.205.25)
    형..여기가 그래 ㅋㅋㅋㅋ 퍼와놓고 박아놓는자료가끔보임 잘보셈 ㅋㅋ
  • 1234 2018.06.15 07:00 (*.217.83.51)
    역시 하나님의 설계는 위대하시다
  • ㅇㅇㄷ 2018.06.15 08:33 (*.103.203.219)
    응, 하나님이 설계한거 아니야...
  • -,.- 2018.06.15 11:23 (*.193.164.106)
    나도 진실은 모르고 죽겠지만...

    하나님이 설계한 세계에 인간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연하게 만들어진 방패하에 인간이 살아남아
    하나님이라는 존재를 설계한것 같음.
  • ㅇㅇ 2018.06.15 14:52 (*.201.248.181)
    세상에 우연이 있나??
    우연으로 동물이 만들어지고 우연으로 원숭이가 사람되고
    우연으로 행성이 만들어지고

    이런 비논리적인 사고가 어디있을까나 그런데 사람들은 진화론(가설)을 믿음 ㅋㅋㅋㅋ
  • 12121212 2018.06.15 19:06 (*.62.165.253)
    세상이 우연투성이지 먼소리임 니가 이글 보게된것도 우연이여
  • 12121212 2018.06.15 19:06 (*.62.165.253)
    니 이글 있는줄알고 들어와서 보고 댓글단거냐?

    들어와서 보다가 우연히 본거맞지? ㅇㅈ?
  • 에라이 2018.06.15 21:41 (*.233.90.23)
    어휴 문돌이냄새
  • ㅋㅋㅋㅋ 2018.06.15 09:40 (*.222.72.130)
    저명학 과학자들 의사들이 신을 믿는이유가 이런거겠지....너무 초라한 인간나부랭이
  • 형들나심각 2018.06.15 10:10 (*.118.6.134)
    혹시 나같은 사람도 있나?
    우주 관련 내용을 아주 좋아하고 실제로 대학도 그런 학과로 진학 (지금은 전혀 상관 없는 분야 일...) 했을 정도..
    근데 이런 우주 관련 내용 볼 때마다 죽음에 대한 두려움 , 생명에 대한 두려움 , 그런 이유로 거의 5분 정도 패닉 상태에 빠져버림....
    심지어 영화 보다가도 혼자 숨 막힐 정도로 무서워서 온 몸에 식은땀이 주르륵 나면서 손 끝 하나 꼼짝 못 할 정도로 두려움....
    근데 또 재밌어서 우주 관련 내용을 자기 전에 핸드폰으로 재밌게 항상 읽는 편이기도 하고...

    이거 정상이겠지?
  • ㄹㅁ 2018.06.15 10:48 (*.36.136.185)
    가끔 경외감을 느끼긴 함.
    허블 딥필드 사진 처음 봤을때 와.. 탄식 나오면서 몇 분간 봤음.
    인간이란 존재가 대단하다기보단 미물에 지나지 않구나 느꼈지.
  • 33 2018.06.15 10:54 (*.33.165.235)
    감정이입을 잘하는 스타일인듯
  • 고민남 2018.06.15 12:02 (*.44.15.201)
    공황장애 의심되니 병원가봐 진심이다
  • ㅎㅎ 2018.06.15 13:33 (*.37.4.1)
    우주/심해 공포증이라고 생각보다 그런거 무서워하는 사람들 많음
    다만 실제로 존재하는 진단/학명은 아니에요ㅎㅎ.
    다분히 정상적인 증상이니 걱정맙시다
  • ㅁㅁ 2018.06.15 16:38 (*.222.24.103)
    이해함.
    우주의 무한한 광활함에 압도되어서 심연을 느끼면 그럴 수도 있지.
  • 12121212 2018.06.15 19:07 (*.62.165.253)
    나랑 비슷하네 나도 예체능인데 일끝나고 퇴근하면

    우주관련 다큐 엄청많이봄 너무신기해.. 그중에서도 양자의 이중성 이게 제일신기했음....레알...
  • 때타니 2018.06.15 21:43 (*.233.30.107)
    나도 그런데 나보다 심한 사람이 있네
  • ㅁㅁ 2018.06.15 10:16 (*.62.169.104)
    예전에 거북선 만화영화에 우주선으로 태양 통과하는거보고 지렸는데 몇년후를 내다본거냐
  • 2018.06.15 11:15 (*.223.30.132)
    지구형 고마워요
  • 아동소년 2018.06.15 12:31 (*.33.237.62)
    달과 지구의 자전 공전 주기가 정확히 일치해서
    달의 뒷면을 볼수 없잖아
    어떻게 이렇게 정확하게 맞는지 참 신기하다
    자연적으로 이렇게 정확히 맞아 떨어질 확률이 얼마나 될까
    혹시 인공적으로 만들어진게 아닐까
  • 2018.06.15 13:01 (*.36.136.185)
    원래는 달의 공전주기보다 자전이 훨씬 빨랐는데, 기조력 때문에 조금씩 늦어져 이렇게 되었다는 말고 있고.
    얼마전 기사는 달의 밀도 분포가 다르다는 말도 있고
  • 12121212 2018.06.15 19:10 (*.62.165.253)
    ㅎ 이분말도맞음 달이처음에 겉만 식고 안이 액체로 되어있을때 중력때문에 지구쪽으로 무게가 많이 몰림
  • 12121212 2018.06.15 19:09 (*.62.165.253)
    정확히 일치한다는것도 맞는말인데 원래 한쪽 중력이 강하면 점점 그렇게되 자연스러운거임

    그 투포환같은거 돌리는 장거한 생각해보면댐ㅋㅋㅋㅋ보이지 않는끈같은거지
  • 브로콜리 2018.06.16 08:49 (*.112.70.93)
    달은 지구에서 떨어져 나갔다고 보는 설이 많죠...

    그리고 크기에 비해 중력이 낮다고 계산되어서..

    지구 반대쪽이 공동(지하공간)이 많고...지구쪽이 밀도가 집중되어 있을수 있음..

    앞쪽은 검은부분이 많은데 마그마영향인데 뒤쪽은 크레이터가 많음..

    신비하긴 하죠...지구에서 관찰한 달 시직경이 태양의 시직경 이랑 거의 일치하는것도 신기한 일이죠..
  • ㄷㄷㄷ 2018.06.15 15:11 (*.169.180.143)
    태양이 지구에 아도겐 날리네
  • 아몰랑 2018.06.15 21:44 (*.238.234.127)
    이 내용으로 영화가 있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아주 오래된 영화인데 기차타고 지구 중심부로 들어가서 외핵을 돌리는 그런 영화
  • 2018.06.16 07:07 (*.194.151.213)
    코어 보셨군요 맨틀 안 돌아가서 지구 망하기 전에 돌리러 가는거
    중간에 다이아몬드 가득한 층이 개인적으로 상상력이 멋졌던 장면으로 생각합니다
  • ㄴㄷ 2018.06.15 22:06 (*.135.134.54)
    달이 지구자기장을 붙잡도록 도와준다니... 지적생명체가 다른세상에 있긴할까? 다른 행성의 중력도움이있어야 가능한거였군
  • 2018.06.16 07:09 (*.194.151.213)
    우주의 크기는 아직도 모르고 항성의 수 그리고 그 항성들이 가진 행성의 수도 짐작조차 힘들어
    확률상 그 넓은 공간에 우리 지구 같은 조건을 가진 곳이 없다는게 더 신기할 정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3681 피임의 중요성 31 2018.07.18
3680 점점 닮아가는 두 사람 12 2018.07.18
3679 실존하는 어쌔신 11 2018.07.18
3678 진심 빡친 이경규 6 2018.07.18
3677 김정은 칭찬 글 상 주는 행사 24 2018.07.18
3676 고등학생이 털 안 날 수 있나요? 27 2018.07.18
3675 46세 정우성 비쥬얼 상태 23 2018.07.18
3674 군대에서 즐기는 유물 탐사 21 2018.07.18
3673 KBS 대하드라마 부활 46 2018.07.18
3672 각얼음 제조 과정 11 2018.07.18
3671 2004년생 페미니스트 13 2018.07.18
3670 티파니의 승부수 20 2018.07.18
3669 쿨한 답변 4 2018.07.18
3668 최저임금에 대한 심상정의 생각 42 2018.07.18
3667 위생 불량 한약재 34 2018.07.18
3666 오늘부터 우리는 실사 드라마 39 2018.07.18
3665 봉고의 위엄 16 2018.07.18
3664 교복 입은 밸리댄스녀 6 2018.07.18
3663 정부의 여성정책 수립에 참여하는 워마드 14 2018.07.18
3662 점점 곰으로 변해가는 분 13 2018.07.18
3661 수학 교수를 포기한 이유 28 2018.07.18
3660 갓어준의 갓침 51 2018.07.18
3659 중국 여행갈 때 불편한 점 12 2018.07.18
3658 엑소 사생팬 레전드 29 2018.07.18
3657 날씨를 알려주는 상자 22 2018.07.18
3656 마시는 지수 8 2018.07.18
3655 13살 연상 선생님과 결혼한 제자 24 2018.07.18
3654 법원 오피셜 14 2018.07.18
3653 추신수 큰아들 근황 26 2018.07.18
3652 산책 가자 3 2018.07.18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130 Next
/ 130